사람을 이해하는 가치투자

투자 잘 하고 계시죠? 널 뛰기 하는 비트코인과 주식 보면 상황 판단이 좀 안되는 하루 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가치 투자에 대해서 좋은 인사이트를 주는 다니엘 카너먼의 책 내용을 잠깐 소개하고자 합니다.

다니엘 카너먼의 ‘Thinking, Fast and Slow’

“Thinking, Fast and Slow” 우리나라 번역서에는 “생각에 대한 생각”으로 번역되었구요. 김영사에서 출간되었네요. 이 책은 다니엘 카너먼이 저술한 가치 투자에 관한 명실상부한 고전입니다. 간단히 책의 내용을 3가지로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첫 번째로 두 가지 시스템을 소개합니다. 우리의 생각에는 두 가지 종류의 시스템이 있다는 것이 주요 요지입니다. 하나는 직관적이고 빠르게 생각하는 시스템 (system A)이고, 다른 하나는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생각하려는 시스템 (system B)입니다. 이 두 시스템은 상호 보완적으로 움직이며, 이 두 시스템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우리는 의사 결정을 내리게 된다는 것입니다.

좀 더 설명하자면 시스템A (SystemA)는 직관적이고 빠르게 반응하는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은 무의식적으로 동작하며, 자동적으로 일어납니다.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고 일상적인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예를 들면, 자동차를 운전하거나 음식을 먹을 때의 행동이 이 시스템에 해당합니다.

다른 하나인 시스템B (SystemB)는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생각하는 스템입니다. 의사 결정이 필요한 복잡한 상황에서 활용됩니다. 의도적으로 사용되며, 주의 깊게 고민하고 계산합니다. 예를 들면, 수학 문제를 풀거나 긴 기사를 읽을 때의 행동이 이 시스템에 해당합니다.

이 두 시스템은 상호 보완적으로 작동하며, 우리의 의사 결정과 행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시스템 A은 빠르고 직관적이지만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며, 시스템 Bx는 느리지만 정확하고 신중한 판단을 가능하게 합니다.

왜 행동경제학인가?

두 번째로 이 책은 행동 경제학의 기본 원리를 설명합니다. 인간의 판단과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편향과 오류를 다루며, 이를 통해 효과적인 의사 결정 방법을 탐구합니다.

행동 경제학은 경제학과 심리학을 결합한 학문으로, 인간의 의사 결정과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프로스펙트 이론 (Prospect Theory)은 행동 경제학의 대표적인 이론인데 인간이 손실을 회피하고자 하는 감정과 제시되는 틀에 따라 달리 답하고 싶은 감정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손실을 피하려는 욕구로 인해 투자 결정이나 소비 패턴이 변화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이론은 휴리스틱과 바이어스 (Heuristics and Biases)입니다. 이론은 인간의 판단과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편향과 오류를 다룹니다. 예를 들면, 인간은 희소한 것을 귀한 것이라고 느끼는 경향이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사회적 증거의 원칙 (Social Proof)알 말합니다. 이론은 홀로 행동하기 주저하며 주위 사람들의 행동을 유심히 살펴 같이 행동하고자 하는 감정을 다룹니다. 사회적인 영향력이 의사결정에 미치는 역할을 탐구합니다.

상호작용을 이해해야 한다.

세 번째로 카너먼은 경제학과 심리학을 융합하여 행동 경제학을 발전시켰습니다. 이 책은 경제학적인 이론과 심리학적인 관점을 결합하여 인간의 행동과 경제 시스템의 상호작용을 탐구합니다.

이러한 행동 경제학의 원리를 통해 인간의 비합리적인 행동을 이해하고, 정책 수립이나 경제 현상을 더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동경제학은 경제학과 심리학을 결합한 학문으로, 인간의 의사 결정과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다니엘 카너먼(Daniel Kahneman) 교수는 이 분야의 선구자로, 인간의 판단과 의사 결정 과정에서 나타나는 행동적 한계와 심리학적인 편향을 조사했습니다. 그의 연구는 경제학 이론을 보완하고, 실제 사람들의 행동을 바탕으로 경제 현상을 분석하며, 시장의 효율성 및 경제 정책을 개선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행동 경제학은 경제학의 전통적인 이론을 넘어서 인간의 비합리적인 행동을 이해하고, 정책 수립이나 경제 현상을 더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론과 실험을 통해 인간의 의사 결정과 행동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며, 경제학과 심리학의 상호작용을 탐구합니다. 행동 경제학은 경제학의 기본 가정을 뒤집고, 인간이 항상 합리적인 존재가 아니라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더 현실적이고 유용한 경제 이론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투자는 기계가 하는 것이 아니라 불규칙하고 감정적인 모든 상황을 가진 인간이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래프와 지표에 묶여서 투자를 한정 지으면 안됩니다. 지금 사람들이 가치 있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지, 왜 그것이 가치 있는지 생각하는 것이 좋은 걸음일 수 있습니다.